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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의 시대와의 만남 시리즈 중 가장 흥미를 끄는 건 처음과 끝인 고음악과 현대음악이다. 바로크, 고전, 낭만 시대는 클래식이라는 이름과 거의 동격으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음악들인데 비해 현대음악은 이미 1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대중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고음악은 또다른 의미에서 다소 생소하다.고음악은 클래식 역사에서 가장 긴 시간을 차지하고 있는데 로마제국이 해체되기 시작한 6세기부터 르네상스가 시작되는 16세기까지 무려 천 년의 세월을 담고 있으며 역사에서 중세라는 시기로 익숙하다.이 천 년을 얇은 책에 담아낼 정도로 정보가 부실한 걸까? 아니면 그럴 가치가 없는 걸까? 그렇진 않겠지만 더 많은 내용을 담는다고 대중적으로 쉽게 다가오진 않을 것 같다. 사실 이 시대 시리즈의 얇은 책자를 보면 책 값이 아니라 시디 2장의 가격에 책은 해설로 따라 붙는 부록이 아닌가 싶은 의혹도 드는 데 이 고음악 시리즈에선 분명 그럴만한 가치가 있어 보인다.책 내용도 단순히 음악적인 이야기만 하진 않는다 - 내용이 길지 않음에도 그렇다 - 천 년의 음악이 변화하는 과정은 음악만의 이야기는 아니고 역사와 관련되어 있기에 어쩌면 필요한 일일 수도 있다. 우리에게도 익숙해진 암브로시오 성가나 그레고리오 성가는 현대인들에게도 시원한 청량감과 신비감을 주지만 음악사적으로도 중요하다. 고음악은 교회 음악을 통해 주로 이어지고 발전해 왔기 때문이고 처음엔 작곡자의 이름 따위는 중요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그럼에도 드물게 전해지는 이름 중에는 힐데가르트 폰 빙엔이라는 12세기에 살았던 여류 작곡가이자 다재다능한 예술가였던 여성의 존재가 눈길을 끈다. 더 특이한 건 이 작곡가는 공식적으로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수녀원에서 수녀들의 제한된 종교 음악이었을 텐데도 상상력을 동원해 극 음악을 창작해 냈다는 점이다.오랜 세월 악보 표기법도 전해지지 않았고 이후에 탄생한 네우마라는 악보는 음의 높낮이는 기록되었지만 음의 길이가 표시되지 않아서 현재까지도 이들 음악을 연주하는 데 많은 논란이 있다고 한다. 천 년의 세월은 기보법에서 악기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이지만 다양하게 진화해 왔고 13세기 이후 부터 한 시대의 스타들이라고 할 수 있는 작곡가들이 등장한다. 마쇼, 던스터블, 팔레스트리나 같은 이름들은 바로크나 고음악 관련 박스 셋을 장만하면 꼭 들어있는 이름들이다. 바흐나 비발디, 헨델 같은 바로크 음악가들에게 비해 생소한 이들이지만 최소한 고음악 분야에선 발군의 천재요, 스타들이었다고 한다. 이들이 있었기에 르네상스 이후 바로크 음악으로 이어질 수 있었고 이들의 음악은 다양한 장르와 종교, 세속 음악에 걸쳐 있고 독주와 무반주 그리고 최대 40성부에 이르는 거대한 곡에 이르기까지 너무나도 다양한 음악들이 작곡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처음 듣는 이에게 이들 음악은 다소 비슷하게 들린다는 건 인정해야 할 것 같다. 그럼에도 이 두 장의 시디에 들어 있는 곡들 중엔 아름다우면서도 독특한 곡들이 다수 있을 뿐 아니라 고음악을 처음 접하고 배우는 데 책의 내용과의 연계는 좋은 지침이 되는 것 같다. 모테트나 마드리갈 같은 생소한 음악을 아무런 정보 없이 듣기 보다는 이들의 유래와 의미를 조금이라도 알고 듣는 것은 분명 다른 경험이다.
중세음악에서부터 르네상스음악까지,
그동안 쉽게 접할 수 없었던 고음악의 세계를 ‘글과 사진, 음반 2장’과 함께 만나다

고음악의 시대는 로마 제국의 붕괴로부터 시작되었다. 로마 제국의 붕괴로 정치, 군사 제도는 허물어졌지만 문화는 이어져, 중세는 그 문화를 풍요롭게 가꾸고 변화시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으로 이끌었다. 그러나 건축물이나 조각상들이 세월을 이겨낸 반면에 음악의 성과물들은 거의 다 사라져버려, 중세와 르네상스시대에 어떤 음악이 연주되고 성행했는지 알 수 없었다. 이에 현대 연주자들은 남아 있는 문헌에 기대어 서양음악사의 초기 작품들을 발굴하고, 재현하고, 음악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위대한 모험을 계속 해왔고, 그 성과는 풍성하고 황홀했다.

〈클래식, 시대와의 만남〉 시리즈에서 첫 번째에 해당하는 클래식, 고음악과의 만남 은 교회음악은 물론 교회를 과감히 벗어나 오페라의 먼 조상인 종교적 드라마로도 나아간 중세음악과 교회의 예속에서 예술을 해방시켜 그리스, 로마의 합리주의에의 부흥을 기도했던 르네상스시대의 음악을 다양한 음악 양식에 대한 설명과 역사적 문맥을 통해 알기 쉽게 전달한다. 무엇보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고,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시대의 음악을 글과 사진, 음반을 통해 친근하게 접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책이다.


제1장 중세란?
제2장 교회와 음악
제3장 세속음악
제4장 기보
제5장 악기
제6장 르네상스를 향해
제7장 르네상스란?
제8장 르네상스시대 마드리갈
제9장 유럽의 분열
제10장 유럽의 통합
역자 후기
부록
용어집
비교 연표
작곡가 리스트
작곡가 출생지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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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문 출처

CD 목록

CD1 TT 76:12

1 복음서 낭독 뒤의 안티폰 3:21
Antiphona post Evangelium
작곡가 미상 (암브로시오 성가)
인 둘치 유빌로 / 알베르토 투르코 In Dulci Jubilo / Alberto Turco

2 베르수스 알렐루야티치: 아도라보 2:21
Versus Alleluiatici: Adorabo
작곡가 미상 (그레고리오 성가)
노바 스콜라 그레고리아나 / 알베르토 투르코
Nova Schola Gregoriana / Alberto Turco

3 오르도 비르투툼: 행렬 4:25
Ordo Virtutum: Procession
힐데가르트 폰 빙엔 Hildegard Von Bingen (1098-1179)
옥스퍼드 카메라타 / 제러미 서머리 Oxford Camerata / Jeremy Summerly

4-9 만민이 보았도다 9:30
Viderunt omnes
레오냉 Leonin (1150대-1201경)
토누스 페레그리누스 / 앤소니 피츠 Tonus Peregrinus / Anthony Pitts

10 기뻐하라, 그리스도 나셨네 1:39
Gaudete Christus est natus
전래곡 Traditional
옥스퍼드 카메라타 / 제러미 서머리 Oxford Camerata / Jeremy Summerly

11 산타 마리아의 칸티가 2:20
Cantiga de Santa Maria
작곡가 미상
유니콘 앙상블 / 미하엘 포슈 Unicorn Ensemble / Michael Posch

12 새벽 외출 2:47
Exiit diluculo
작곡가 미상 (카르미나 부라나)
오니 비탈스 앙상블 / 유니콘 앙상블
Oni Wytars Ensemble / Unicorn Ensemble

13 비천한 죄인으로 7:01
Humils for faitz
기로 리키에 Guiraut Riquier (1230경-1300)
유니콘 앙상블 / 미하엘 포슈 Unicorn Ensemble / Michael Posch

14 안녕, 라누아의 맛난 포도주들이여 5:32
Adieu ces bons vins de Lannoys
기욤 뒤페 Guillaume Dufay (1397-1474)
유니콘 앙상블 / 미하엘 포슈 Unicorn Ensemble / Michael Posch

15 절대 동정하지 않으리 4:19
Non avra ma’pieta questa mia donna
프란체스코 란디니 Francesco Landini (1325경-1397)

16 절대 동정하지 않으리 Non ara may pieta questa mia dona 3.35
프란체스코 란디니 Francesco Landini (1325경-1397)
유니콘 앙상블 / 미하엘 포슈 Unicorn Ensemble/ Michael Posch

17 오소서, 창조주 성령이여 Veni Creator 6:55
존 던스터블 John Dunstable (1385경-1453)
토누스 페레그리누스 / 앤소니 피츠 Tonus Peregrinus / Anthony Pitts

18 또 다른 사랑에 관하여 Dung aultre amer 3:01
요하네스 오케헴 Johannes Ockeghem (1410경-1497)
카필라 플라멘카 Capilla Flamenca

19. 알렐루야 Alleluya 1:18
앙투안 뷔누아 Antoine Busnois (1430경-1492)
카필라 플라멘카 Capilla Flamenca

20 엘 그리요 El grillo 1:30
조스캥 데 프레 Josquin des Prez (1450/55경-1521)
셜리 럼지, 류트 Shirley Rumsey, lute

21 엘 그리요 El grillo 1:30
조스캥 데 프레 Josquin des Prez (1450/55경-1521)
카필라 플라멘카 Capilla Flamenca

22 ‘라 솔 파 레 미’ 미사: 키리에 Missa ‘La sol fa re mi’: Kyrie 2:10
조스캥 데 프레 Josquin des Prez (1450/55경-1521)
카필라 플라멘카 Capilla Flamenca

23 새들의 노래Le Chant des oiseaux 3:12
클레망 잔캥Clament Janequin (1485경이나 그 이후-1558)
더 스칼라즈 오브 런던 The Scholars of London

24 파사메초: 가야르드 1번 Passe & Medio/Den iersten gaillarde 3:02
틸만 수사토 Tylman Susato (1510/15경-1570이나 그 이후)
카필라 플라멘카 Capilla Flamenca

25 네 곡의 브랑르 중 두 곡의 론도 Den III ronde, Den VI ronde Les quatre branles 2:53
작곡 미상, 편곡 틸만 수사토 Anonymous, arr. Tylman Susato

26 가야르드 Gaillarde I, II, III 2:05
작곡 미상, 편곡 틸만 수사토 Anonymous, arr. Tylman Susato
콘비비움 무지쿰 괴텐부르크 Convivium Musicum Gothenburgense

CD2 TT: 60:47

1 인 노미네 2:24
In nomine
존 태버너 John Taverner (1490경-1545)
로즈 콘소트 오브 비올 Rose Consort of Viols

2 인 노미네 20번 1:51
In nomine No.20
크리스토퍼 타이 Christopher Tye (1505경-1573)
로즈 콘소트 오브 비올 Rose Consort of Viols

3 스펨 인 아리움 12:13
Spem in alium
토머스 탤리스 Thomas Tallis (1505경-1585)
옥스퍼드 카메라타 / 제러미 서머리 Oxford Camerata / Jeremy Summerly

4 4성부 미사 4:33
Mass for Four Voices: Sanctus
윌꺸엄 버드 William Byrd (1540경-1623)
옥스퍼드 카메라타/ 제러미 서머리 Oxford Camerata / Jeremy Summerly

5 시편 130 4:40
Psaume 130: Du fond de ma pensee
클로드 구디멜 Claude Goudimel (1510경-1567)
클로드 구디멜 앙상블 / 크리스티느 모렐
Claude Goudimel Ensemble / Christine Morel

6 덴마크 왕의 가야르드 1:20
The King of Denmarks Galiard
존 다울런드 John Dowland (1563-1626)
로즈 콘소트 오브 비올 Rose Consort of Viols

7 흘러라, 나의 눈물 4:01
Flow, my tears
존 다울런드 John Dowland
스티븐 리카즈 / 도로시 리넬 Steven Rickards / Dorothy Linell

8 그라이너 챙커 1:09
Greiner zancker
하인리히 이자크 Heinrich Isaac (1450/55경-1517)
빌라넬라 앙상블 / 스벤 베르게 Ensemble Villanella / Sven Berger

9 작은 나라 미사 2:06
Stat (tsaat) ein meskin
야코브 오브레히트 Jacob Obrecht (1457/8-1505)
빌라넬라 앙상블 / 스벤 베르게 Ensemble Villanella / Sven Berger

10 티엔토 1:46
Tiento
알론소 무다라 Alonso Mudarra (1510경-1580)
셜리 럼지, 류트 Shirley Rumsey, lute

11 고통과 슬픔 Tribulationem et dolorem 4:54
카를로 제수알도 Carlo Gesualdo (1561경-1613)
옥스퍼드 카메라타 / 제러미 서머리 Oxford Camerata / Jeremy Summerly

12 성베드로의 눈물: 고결한 베드로 Lagrime di San Pietro: Il Magnanimo Pietro 2:18
오를랑도 드 라수스 Orlande de Lassus (1532경-1594)
아르스 노바 / 보 홀텐 Ars Nova/ Bo Holten

13 미사 주자네여 언젠가는 : 키리에
Missa Susanne un jour: Kyrie 5:41
오를랑도 드 라수스 Orlande de Lassus
옥스퍼드 카메라타 / 제러미 서머리 Oxford Camerata / Jeremy Summerly

14 아름다운 수정 Beau le crystal 1:37
오를랑도 드 라수스 Orlande de Lassus
더 스칼라즈 오브 런던 The Scholars of London

15 오 마그눔 미스테리움
Missa O magnum mysterium: O magnum mysterium 4:14
토머스 루이스 드 빅토리아 Tomas Luis de Victoria (1548-1611)
옥스퍼드 카메라타 / 제러미 서머리 Oxford Camerata / Jeremy Summerly

16 교황 마르첼스의 미사곡: 키리에 Missa Papae Marcelli: Kyrie 4:38
지오바니 피에루이지 팔레스트리나
Giovanni Pierluigi da Palestrina (1525/26경-1594)
옥스퍼드 카메라타 / 제러미 서머리 Oxford Camerata / Jeremy Summerly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

[북리뷰]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 슬림한 책이지만 글쓰기에 대해서 기초개념을 잡을 수 있는 책이었다. “자신은 남의 글을 대강 읽으면서 자기 글은 뉘앙스까지 꼼꼼하게 읽히기를 바란다.” ( p 26 ) 이 문장을 읽으면서 나 또한 그렇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봤다. 나의 의도를 글 읽는 사람이 알까? 라고 생각하지만 정작 나는 상대방의 글을 그리 심도 있게 읽지 않았다. 나를 알아주기를 바라면서 정작 상대방을 알려는 노력은 게으르게 했던 나를 반성해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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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시간을 수리합니다 2

쉬어가기엔, 활자중독인지 이야기중독인지 모르지만, 일단 매우 편안하게 잔잔하면서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다른나라의 평번한 청춘남녀들의 모습도 볼 수 있고, 이들의 다소 불안하지만 달달한 연애도 볼 수 있으며, 다른 평범한 사람들의 소박하지만 뭉클한 이야기와 추억, 마음, 그리고 약간의 환타지 등을 볼 수 있다. 너를 위해 종을 울린다 , 니시나 아카리의 엄마는 재혼을 해서 카나라는 딸을 하나 두었다. 나이차이도 많고, 또 아버지가 다르기도 하며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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