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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톰 라이트 칭의론애 대한 예리하고 균형 잡힌 비판서"라 말하고 있다. 결국 책은 톰 라이트의 칭의론에 오류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종교 개혁의 칭의론을 새롭게 해석해 낸 톰 라이트의 칭의론에 대해저자 박영돈 교수는 분명오류가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이 책은 저자의 말대로 조직신학의 교리학자가 성경신학자의 책을 평가하고 분석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스스로 성경 신학에 대해 아마추어적인 수준의 사람이라 자신을 소개하였다. 그런 그가 톰 라이트를 비판하였다는 것이 나로 하여금 책을 선택하게 만들었다. 비판의 이유는 톰 라이트를 통하여 칭의론이 심각하게 왜곡된 상태로 전파되어 복음의 전락을 우려하고 있으며, 또한 칭의론 자체의 결함으로 인식되어 칭의론을 배척하는 실태를 걱정하고 있음에서라 했다.톰 라이트를 비판할 만큼의 지식이 준비되지 못한 점에 본인은 그저 이 책을 각 자의 칭의론 을 소개하는 수준의 야기를 해야만 한다. 오로지 오직 칭의론에 대해서만.저자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통해 전 세계를 새롭게 하시려는 위대한 구원 계획을 신실하게 성취하신다"는 일관된 관점으로 바울의 복음을 해석하려는 라이트로 인해"하나님은 한 죄인을 사랑하사 당신의 독생자를 희생하시는 개인의 구원자라는 측면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고 말하고 있다. 덕분에 바울이 말하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믿는 각 사람에게 주관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와 혜택을 분명하게 읽어내기가 힘들어졌다"고도 말하고 있다.그리고 라이트가 "예수 그리스도의 신실한 죽음과 승리의 부활에 기초한 이신칭의는 창조주 하나님의 의, 즉 이스라엘을 통한 세계를 위한 언약에 대한 그의 신실하심을 드러내는데, 이 칭의는 이제 하나님이 할례자나 무할례자를 동일하게 의롭다 고, 즉 언약의 백성의 일원이라고 선엄함을 뜻한다." 고 이신칭의를 정의한것에 대해 저자는 이 정의는 전통적 칭의 개념과는 다르다 말한다.게다가 라이트에 따르면, "현재 신자에게 내려진 확정적 칭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칭의는 마지막 날에 가서야 받을 수 있다. 최후 심판에서 신자는 전 생애에 걸친 행함에 근거하여 의롭다는 판결을 받는다." 라이트는 "이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말씀은 모두 언약 백성의 일원으로 인정받는다는 것"으로 재정의하였다.한 편 저자는"종말에 나타날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 하는 동시에 악인들을 심판하심으로 하나님의 의로운 통치가 온 세계에 펼쳐지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하나님의 의를 단순히 언약적 신실성이라는 개념으로 축소시킬 수 없다. 하나님의 의는 그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바울이 "율법 의식과 행위로 이방인과 자신들을 차별화하는 유대인들에 대응하여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고 전파했던것은 심판의 날에 하나님 앞에서 모든 인류가 세상을 공의로 심판되어질 죄인임을 드러내는 것이고 그 속에서 하나님의 의로 인해 구별됨을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에겐 어쨓든 "의로움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필수 조건인 동시에 하나님 나라의 축복"인 것처럼 하나님의 의를 위한 올바른 믿음과 행위를구별할 수 있는 눈과 믿음을 가지려 노력해야할 것이라 생각된다. 많은 곳에서 접하게될 톰 라이트의 칭의론의 논리들을 구별할 수 있기를 바랄뿐이다.
톰 라이트 칭의론에 대한 예리하고 균형 잡힌 비판서!
이런 책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_화종부 목사(남서울교회)
바울의 복음을 선명하게 이해하는 데 큰 배움의 도구가 될 것이다. _권연경 교수(숭실대 기독교학과)
권연경 교수(숭실대), 길성남 교수(고신대), 최갑종 총장(백석대), 화종부 목사(남서울교회) 추천!
라이트의 칭의론 배경에 있는 해석 틀은 무엇인가.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 바울이 말하는 칭의는 무엇인가.
전가 교리와 이중 칭의에 대한 올바른 성경적 해석은 무엇인가.
모든 전통은 점검되어야 한다는 기치 아래 종교개혁의 칭의론을 새롭게 해석해 낸 톰 라이트의 칭의론. 하지만 박영돈 교수는 라이트의 새 관점만으로는 바울의 칭의론이 일관되게 해석되지 않으며, 때로는 성경의 분명한 메시지를 오해할 소지가 있다고 말한다. 무엇보다도 기존의 톰 라이트 비판서들이 취했던 조직신학의 입장이 아니라, 철저히 성경신학의 관점에서 톰 라이트의 칭의론을 분석하고 비판함으로써 저자는 한국 교회가 종교개혁의 칭의론에 굳건히 뿌리내려야 한다고 강력하게 호소한다.
머리말
1장 라이트의 칭의론 해석의 틀
샌더스의 배경: 언약적 율법주의 / 던의 배경: 율법의 행위 / 라이트의 언약적 신실성
2장 갈라디아서 주해
갈라디아서 2:11-16 / 갈라디아서 3:10-13 / 갈라디아서 4-5장
3장 로마서 주해
로마서 1:16-17 / 로마서 2장 / 로마서 3장 / 로마서 4장 / 로마서 5-8장 / 로마서 9-11장
4장 주석적 문제
해석의 전제 / 언약적 율법주의 / 율법의 행위 / 연장된 유배기? / 하나님의 의는 언약적 신실성?
5장 신학적 문제
구원의 개인적 차원 / 전가 교리 / 이중 칭의 / 구원의 확신
6장 바울의 칭의론
구약의 배경: 하나님의 의와 하나님 나라 / 인간의 불의와 하나님의 의 출현 / 예수의 죽음과 부활에 기초한 칭의 / 칭의의 열매: 성화와 영화 / 칭의와 최후의 심판 / 두렵고 떨림으로 이루어 가야 할 구원 / 칭의와 하나님 나라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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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융 심리학 입문
- [대여] 떠나간 자와 머무른 자
- 정말 하늘의 언어인가?
- 천일문 완성 3.0 1001 SENTENCES Master
- 동양철학을 말한다
- 나의 특별한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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