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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먼 가필드는 전방위적인 글을 쓰는 작가다. 지도에 대해서 썼다가(『지도
위의 인문학』), 시간에 대해서 썼다가(『거의 모든 시간의
역사』), 편지의 역사에 대해서도 썼다(『투 더 레터』). 번역된 것 말고도, 철도와 기차 여행에 대한 책, 화학과 색체에 대한 책, 프로레슬링에 대한 책도 썼다고 약력에 소개되어
있다. 관심거리의 다양함도 놀랍고, 그걸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내는 능력도 놀랍다. 『당신이 찾는 서체가 없네요(Just My
Type)』는 서체와 활자에 관한 책이다.
쿠텐베르크 이후의
서양에서 눈부시게, 혹은 은밀하게 발달하면서 인쇄의 형태로 말과 글을 표현해온 활자와 서체의 역사, 본질적이고도 숨겨진 이야기들을 풀어내고 있는 책이 바로 『당신이 찾는 서체가 없네요(Just My Type)』이다. 우리는 표지판과 책,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의 글자체를 늘 접한다. 그러나 보통의 우리는 그 내용을 읽고, 받아들이고, 그에 따라 행동하거나 무시하거나 하지, 그것을 담고 있는 글자체에
대해 그닥 관심을 갖고 보지 않는다. 그 몇 글자를 쓰고, 그것을
사람들이 더 제대로 받아들이게 하게 하기 위해 애를 쓰는 기업이나 공공기관, 그리고 서체 디자이너들의
이야기는 미처 인식하지 못했다.
글자 하나에 꺾임의
정도와 늘어진 길이, 끝을 잘라내는 각도, 점의 모양과 위치
등이 다른 글자들과 이루는 조화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도 하고, 불편하게 한다는 사실이 놀랍다. 거리와 건물을 점령한 특정 폰트, 예를 들어 헬베티카(Helvetica)나 유니버스(Universe)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게
되고, 기업이나 단체가 기업명을 비롯하여 설명서 등의 폰트를 바꿀 때 얼마나 신중하고, 그게 어떤 의미를 지니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사실 비록 영문 알파벳
서체에 대해서만 다루지만 서체의 세계가 이렇게 깊은지, 다양한지, 그리고
황홀한 지 처음 알았다. 나는 평소에 영문 논문을 쓸 때는 ‘타임즈
뉴 로만(Times New Roman)’체를, 강의나 학회
발표용으로는 거의 ‘에어리얼(Arial)’체를 거의 습관적으로
쓴다. 다른 글자체(주로 폰트font라 한다)를 써봤다가도 금새 돌아오곤 한다. 그게 습관이기도 하지만, 서체가 때와 장소에 따라서, 내용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주되어, 내용을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다는 것을 무시하는 행동이라는 것을 비로소 깨닫게 된다. 글씨체에 대해서 나름대로 민감하다고 생각하고, 좋은 글씨체를 유지하기 위해서 조금은 애를 써왔는데, 정작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이는 문서와 슬라이드에는 그렇게 무신경했다는 것도 스스로 느끼게 된다.
내가 찾는, 꼭 맞는 서체는 없지만, 나를 움직이려는 서체는 너무도 많고, 우리는 선택하거나 선택 당한다. 사람들이 점점 책을 읽지 않게 된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글자체, 즉, 서체, 폰트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고 있는 게 아니다. 예전보다 더 글자에 묻혀 살게 되고 있다. 더 짧은 글의 영향을
받게 되고, 그건 그 짧은 문장, 혹은 단어의 인상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바로 글자가 가지는 느낌이 갖는 중요성이 그만큼 더 중요해졌다. 어떤 글자를 보고 바로 그게 무슨 글자체인지 알 수 있는 능력까지는 생기지 않았지만, 저런 글자체를 쓴 이유가 무엇일까에 대해서는 생각해볼 마음가짐은 생겼다. 이
책의 서체가 내게 준 것이다.
당신이 선택한 서체가 당신을 말해준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주치는 수많은 서체를 가로지르며 탐험하는 책 당신이 찾는 서체가 없네요 . 어떤 서체를 써야 할까? 가독성이 높은 서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디자이너라면 꼭 읽어봐야 할 서체와 타이포그래피 이야기.
이 책은 세계적인 논픽션 작가이자 인문학자인 사이먼 가필드가 서체의 세계를 탐구한 여행의 결과물이다. 단순히 디자인과 서체에 관한 책이 아니라 하나의 역사이자 이야기책이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유명한 서체부터 기이한 사연을 가진 서체까지 글자를 둘러싼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서체 디자이너의 갖가지 면모가 저자의 유려한 필체로 생생하게 펼쳐진다.
서체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활용하는 도구가 아니라 그 자체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이다. 오늘날 우리는 컴퓨터 마우스의 스크롤을 내려 마음껏 서체를 바꿀 수 있다. 서체로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표현할 뿐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타자기의 시대에는 상상도 할 수 없던 예술적 창의력을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지은이의 유려한 글 솜씨는 일반 독자의 관심을 끌어들일 뿐 아니라, 수많은 서체에 둘러싸여 어떤 서체를 선택해야 할지 머리를 싸매는 디자이너와 타이포그래퍼에게도 무척 유용하다.
책머리에-러브레터
1 당신이 찾는 서체가 없네요
2 중대한 범죄
ㆍ길산스
3 판독성과 가독성
ㆍ알베르투스
4 서체로 유명해질 수 있을까
ㆍ푸투라 대 버다나
5 글을 못 읽는 사람들의 손
ㆍ도브스
6 앰퍼샌드의 마지막 몸부림
7 배스커빌은 죽었다(배스커빌 만세)
ㆍ미세스이브스와 미스터이브스
8 지하의 풍경
9 스위스가 대체 무엇이기에
ㆍ프루티거
10 악치덴츠 도로
11 DIY
12 폰트가 뭐야
13 서체가 독일적이라거나 유대적일 수 있을까
ㆍ푸투라
14 미국계 스코틀랜드인
ㆍ모던, 이집션, 팻페이스
15 고담은 승리한다
16 저작권 침해와 불법 복제
ㆍ옵티마
17 지난 시대의 요구
ㆍ사봉
18 규칙 깨기
ㆍ인터러뱅
19 리버풀의 세리프
ㆍ벵돔
20 여우와 장갑
21 최악의 폰트들
22 나의 서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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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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