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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시 살베리의 <핀란드의 끝없는 도전>은 핀란드의 교육 개혁이 어떻게 진행되었고 앞으로 어떠한 길로 나아가야 할지를 진단한 책이다. 핀란드는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시장 중심의 경쟁과 고부담 시험 정책이 아니라 신뢰와 전문성, 책임 공유에 기반을 두고 있다. 먼저 핀란드 교육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를 저자의 입을 통해 직접 들어보자. "우리가 핀란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공교육을 더 이상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들과 공교육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지 회의적인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교육제도를 탈바꿈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과, 개혁에는 시간과 인내와 투자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함께 보여준다." 그렇다. 교육 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은 누구나 인식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다. 왜냐하면 교육 개혁은 단순히 교육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사회 여러 분야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복잡성 때문에 그다음 드는 생각은 과연 교육 개혁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단호하게 핀란드를 통해 희망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추가로 설명한다. "결국 핀란드로부터 배울 수 있는 가장 큰 교훈은 성공적인 교육개혁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얻으려면 사회, 고용, 경제 부문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국가라는 복잡한 시스템에서 교육이라는 한 가지 개별 요소만 분리된 채 제대로 기능할 수는 없는 법이다." 이처럼, 교육 개혁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그리고 각 층의 이해관계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정책이 나오든 반발의 목소리가 발생한다. 핀란드도 마찬가지였다. 핀란드도 교육개혁을 하고 나서 진통의 시간을 겪어야 했다. 책에서 그 상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1980년대 말, 정치인과 경제계 리더들은 물론이고 일부 학부모들까지 몇 년 전 능력별 반 편성을 모두 폐지한 종합학교에 비판과 불만을 쏟아냈다. 사회적 평등을 강조하다 개성을 억누르게 될 것이라는 게 비판의 요지였다." 그러나 비판의 목소리는 첫 번째 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PISA) 연구 결과가 2001년 12월에 발표되면서 잠잠해졌다. 페루스코울루(1972년에 설립된 9년제 종합학교 시스템)는 인정을 받게 되었다. 교육 제도는 실험을 할 수가 없다. 따라서, 최대한 다양한 교육 시스템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역사적으로 가장 타당하고 효과가 있었던 교육 시스템을 각 나라의 실정에 맞게 도입해야 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핀란드 교육의 특징을 여러 차례 반복해서 설명하고 있다. 책의 말미에 저자는 그 특징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압축한다. 1. 모든 국민에게 좋은 공교육을 받을 수 있는 균등한 기회를 보장한다. 2. 교사들의 전문성과 신뢰를 강화한다. 3. 학교 교육 과정과 똑똑한 평가 정책에 관한 풍부한 정보를 통해 교육 변화를 이끈다. 4. 학교들과 비정부 협회 혹은 단체들 간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협력을 용이하게 해 학교를 개선한다. 먼저 균등한 기회 보장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적절한 기회와 지원만 뒷받침되면 모든 학생이 배울 수 있고, 인간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배우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야 하며, 학교는 작은 민주국가 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신념이다." 이에 따라 핀란드는 모든 학교가 공립으로 운영되고 있다. 즉, 국가가 교육비를 지원해서 사회경제적 여건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더 좋은 학교를 찾기 위해 고민하거나 이사할 필요가 없다. 그냥 집에서 가까운 학교에 보내면 되는 것이다. 실제로 핀란드는 학교 간 점수 차이가 크지가 않다. 또한 이제 막 학업 시작한 아이들 성적에 따라 등급 매기지 않기 위해 종합학교에 입학하고 처음 5년은 대개 점수를 매기지 않는다. 따라서, 시험 준비나 과외 공부가 없는 학교 중심의 교육 과정이다. 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도 다른 나라에 비해서 적어 수업 외 시간에 여러 특별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특수교육(학습장애, 사회성 결핍 등)이라고 불리는 맞춤식 교육이 있다. 이로 인해 학업 실패를 방지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개인별 맞춤 지원을 하고 중학교 때는 일주일에 두 시간씩 진로에 대한 상담을 필수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업에 실패하거나 중도 하차하는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히 낮다. 결국, 핀란드 교육은 선택과 경쟁이 아닌 평등과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핀란드 교육의 특징은 교사에 있다. 일단, 대부분 핀란드 초등학교에는 수학과 과학 분야에서 최소 석사 학위를 취득한 전문 교사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때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는 학생들 중에서 교사에 많이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들의 자존감도 매우 높은 편이다.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핀란드는 교사를 학생 성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교사의 수업이 다른 나라 교사보다 적다. 매일 4번의 수업을 하는데, 미국 교사는 주당 수업 시간이 핀란드의 거의 2배에 달한다. 그래서 적은 수업 시간 대신 다른 시간에 교수법에 대한 고민을 끝없이 한다. 그리고 학교 간 경쟁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통한 학교 간 협력을 강조한다. 교육 개혁은 결국 교육의 본질과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답하는 과정이다. 이에 대해 책에서 다음과 같이 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설명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한 국가의 교육제도의 질을 결정하는 기준은 학생이 학교에서 배우고 싶어 하는 것을 얼마나 잘 배우느냐이다." "듀이는 교사가 전달하는 정보가 아니라 학생이 직접 경험해서 이해해 나가는 방식이 최상의 교육이라고 보았다." 정리하면, 교육 개혁을 위해선 경제, 사회 등 국가의 전체 시스템 안에서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이들에게 평등한 양질의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의 전문성, 신뢰,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물론, 이런 핀란드에도 최근에 여러 문제가 떠오르고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그 신호로 사회경제적 요인에서 비롯된 학생들의 성적 격차가 커지고 있다. 또한, 핀란드 청소년들이 10년 전보다 즐거움을 위해 독서하는 비율이 낮아졌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교육 예산이 감축하고 있어 교사를 휴직시키고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교육 시스템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핀란드는 지금에 안주하지 않고 끝없는 도전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책의 저자는 강조한다.
핀란드 교육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전쟁의 폐허를 딛고 교육 하나로 세계 최강국이 된핀란드 교육개혁 30년 역사,그리고 지금도 계속되는 그들의 도전!우리 사회에서 교육은 모든 문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부모도, 아이도 모든 에너지를 공부에 쏟아 붓는다. 아이러니한 점은, 그렇게 교육에 ‘올인’하면서도 우리 교육제도에 만족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점이다. 핀란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이유도 이 때문이다. 많은 교육 전문가들이 핀란드 학생들은 어떻게 해마다 학업 성취도 세계 1위를 달성하는지, 어떻게 핀란드는 전 세계가 동경하는 교육제도를 구축했는지 궁금해한다. 매해 수많은 방문단이 핀란드를 답사하고 연구보고서를 내놓지만, 핀란드 교육제도를 벤치마킹해 성공했다는 사례는 들리지 않는다. 푸른숲이 출간한 핀란드의 끝없는 도전: 그들은 왜 교육개혁을 멈추지 않는가 는 답사와 연구보고서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핀란드 교육개혁의 진짜 비밀을 알려준다. 핀란드 교육개혁을 밑바닥부터 진두지휘해온 저자는 핀란드 교육현장과 교육정책에서 일해온 아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하지만 외국 탐사단은 쉽게 놓치는 핀란드 교육개혁 30년의 과정과 비밀을 낱낱이 소개한다. 그는 단순히 핀란드 교육제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다른 나라들도 핀란드를 따라 하라고 제안하지 않는다. 대신, 핀란드가 어떻게 경쟁과 학교 선택, 학업 성취도 중심의 교사 평가에 근거한, 몹시 고되고 논란 많은 과정을 거쳐 성공적으로 교육개혁을 이뤄냈는지 설명한다. 또한 저자는 다른 나라의 교육자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무조건 핀란드를 따라하지 말고 핀란드를 참고하되 자국에 맞는 개혁 방식을 찾으라고 독려한다. 핀란드 교실 혁명 , 핀란드 교육혁명 , 에르끼 아호의 핀란드 교육개혁 보고서 등 기존 책들이 주로 교육개혁 자체만 다룬 데 비해 핀란드의 끝없는 도전 은 교육정책과 기타 공공정책 및 복지 제도가 어떻게 연계되었기에 가능했는지 보여준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 무상급식, 무상교육, 사교육비 절감, 입시제도 개혁과 같은 논의가 매번 따로따로 끓어올랐다 식곤 하는 우리 사회에, 진정한 교육개혁이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이룰 수 있는지 고민해보게 한다.2013년, 저자는 핀란드의 끝없는 도전 으로 교육 부문에서 가장 돋보이는 시각을 보여준 사람에게 수여하는 그라베마이어 상(Grawemeyer Award in Education)을 수상했다. 이 책은 현재까지 스웨덴어, 크로아티아어, 독일어, 중국어, 스페인어, 그리스어로 번역 출간되어 여러 나라의 교육자들을 이끌고 있다. 이 책은 핀란드 교육제도를 이미 접해본 교육자들에게는 더욱 깊이 있는 정보를, 핀란드 교육법을 교실에 도입해보고 싶은 교사들에게는 구체적인 노하우를, 핀란드 교육 시스템을 부러워하거나 한 번쯤 교육 문제로 이민이나 유학을 생각해본 부모들에게는 핀란드 사회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줄 것이다.
프롤로그: 핀란드라는 기적을 만나다
핀란드는 어떻게 가능했을까? | 좋은 나라는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 | 북유럽에서 들려온 소식 | 교육 개혁은 복잡하고 느리게 | 교사, 학자, 정책가, 행정가로서 말하는 핀란드 교육 | 오늘날의 핀란드를 만든 다섯 가지 원천 | 교육만 개혁한다고 달라지지 않는다 | 핀란드가 좋은 모델이 될 수 없다고? | 핀란드가 증명하는 모든 아이의 성공 비결 | 핀란드 교육개혁의 열 가지 기본 가치 | 핀란드 교육개혁의 30년 역사를 담다
1장 핀란드의 꿈: 누구나 원하는 만큼 배울 수 있다
2차 세계대전이 핀란드에 남긴 것 | 모든 학생을 위한 보편적인 기초 교육 | 학교프로그램위원회, 200 번의 논의를 거치다 | 페루스코울루, 핀란드의 꿈을 실현하다 | 공정한 사회를 위한 새로운 학교의 탄생 | 종합학교 개혁, 새로운 교육 철학을 뿌리내리다 | 후기중등교육의 확대 | 학교 지도의 목적은 시험 합격이 아니다 | 진정한 대안으로서의 직업교육 | 핀란드의 의무교육 기간이 짧은 이유 | 아주 특별한 대입자격시험 | 핀란드 교육개혁 3단계 | 핀란드에서 교육은 공익 사업
2장 핀란드의 역설: 덜 가르칠수록 우수하다
세계의 주변부에서 주목할 대상으로 | 학생 성취도와 학생 성과의 형평성 확대 | 특수교육은 장애 아동 의 전유물이 아니다 | 핀란드 학생들이 수학, 과학을 잘하는 이유 | 핀란드 국민이라 행복해요. | 핀란드는 PISA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다 | 교육비가 거의 들지 않는 나라 | 교육비와 학업 성취도의 상관관계 | 특수교육 활성화로 유급을 방지한다 | 핀란드의 비결, ‘시수’와 ‘미니멀리즘’ | 핀란드의 역설 1, 적게 가르쳐야 많이 배운다 | 핀란드의 역설 2, 시험이 적을수록 더 많이 배운다 | 핀란드의 역설 3, 다양성을 확대해 형평성을 높인다
3장 핀란드의 강점: 우수한 교사들을 무한 신뢰한다
핀란드 교직 문화의 특징 | 핀란드에서 교사가 되는 길 | 교사는 어떻게 최고의 직업이 되었나? | 석사 학위가 없으면 교사가 될 수 없다 | 핀란드 교사는 연구자이다 | 저마다 다른 직무능력개발 방식 | 수업하는 시간만큼 자기 수업을 성찰한다 | 외부 인사는 교직에 종사할 수 없다 | 좋은 교사가 위대한 학교를 만든다
4장 핀란드의 가치: 교육을 통해 경쟁력 있는 복지국가를 만든다
세계화가 교육계에 미친 영향 | 세계교육개혁운동의 등장 | ‘최고를 향한 경주’는 왜 빗나가는가 | 세계 교육개혁운동을 정면으로 거스르다 | 수학, 과학, 기술에 투자해 국가 경제를 일으키다 | 행복하고 공평한 사회일수록 성취도가 높다 | 복지, 평등, 경쟁력_ 교육을 바꾸는 3대 사회 자본 | 교육제도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 | 핀란드의 두 아이콘, 노키아와 페루스코울루 | 핀란드 교육가들이 기업의 의견을 중시하는 이유
5장 핀란드의 미래: 교육제도는 결코 완성되지 않는다
최고를 향한 경쟁에서 협력을 위한 경쟁으로 | 30년에 걸친 성공적인 교육개혁 | 핀란드처럼 하고 싶다 면 알아야 할 세 가지 | 핀란드 교육개혁은 지금도 진행 중 | 더 큰 비전을 제시하는 미래 교육의 4대 요인 | 핀란드를 따르지 않을 이유가 없다
추천의 글: 핀란드의 도전은 지금도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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